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교육.환경.농업
대학소식
코리아텍 기계공학부 연구팀, ‘유로햅틱스 2018’ 최종결승 기염
유지환 교수 lab 대학원생 4명 ‘착용형 촉감정보 제공 장치’로 최종 4위 안에
기사입력: 2018/07/12 [13:26]  최종편집: 로컬투데이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밴드 네이버블로그
엄병길기자
▲  정상구 대학원생의 연구 장비 시연 모습


[천안=로컬투데이] 엄병길기자/ 코리아텍 기계공학부 연구팀이 지난달 말 이탈리아 피사에서 개최된 ‘유로햅틱스(Eurohaptics) 2018 Conference’에서 열린 Best hand-on demo Award(최고 햅틱시연 발표대회) 영역에서 최종 결승에 올라 4위 안에 드는 기염을 토했다.

 

‘유로햅틱스 2018 Conference’는 햅틱과 관련된 기초과학, 기반기술, 그리고 응용에 관련된 연구내용을 발표하는 전 세계 학계 및 산업계 대상 국제학술대회다.

 

연구팀 멤버는 유지환 기계공학부 교수가 이끄는 생체로봇공학연구실(Biorobotics Lab) 소속 대학원생인 정상구(석사과정), Syed Zain(석사과정), Hasimran Singh(박사졸업생, 현 독일항공우주연구소 연구원), Bhivraj Suthar(박사과정) 4명이다.
 
이번 대회에는 코리아텍을 비롯해 이탈리아•프랑스•일본•미국•독일 등 15개 국가에서 48개팀이 참여 기량을 겨루었다. 코리아텍 연구팀은 12:1의 경쟁률을 뚫고 최종 결승에 올랐다.

 

코리아텍 연구팀이 발표한 장비는 ‘A Novel FerroFluid-based Fingertip Tactile Display for Concurrently Displaying Textile and Geometric Perception’. 모양정보와 질감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는 ‘착용형 촉각정보 제공 장치’에 대한 연구다.

 

작은 챔버 안에 페로플루이드(FerroFluid)와 자석을 넣고, 자성과 솔레노이드의 원리를 이용하여 챔버 안의 자석을 제어하여, 사용자에게 가상환경의 모양정보(shape)와 질감정보(texture)를 손가락 끝의 감촉을 통하여 전달하는 장치다.

 

이번 대회에 참가해 연구장비를 발표한 정상구(25세) 대학원생은 “세계 각국의 우수 연구팀들과의 정보 교류가 좋은 경험이 되었으며, 코리아텍 햅틱 연구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어 보람이 컸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