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오피니언
독자기고
[기고] 자기주도적 순찰이란?
기사입력: 2018/03/20 [21:03]  최종편집: 로컬투데이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밴드 네이버블로그
광민지구대 순경 김건휘

[부산=로컬투데이] 자기 주도형 탄력순찰이 무엇을 말하는지 아십니까?

 

순찰근무는 많이 들어보았지만 '자기주도적'이라는 말은 경찰과 약간 괴리감이 느껴지는 단어일 수도 있다 경찰이라고 하면 도둑을 잡고, 112신고처리를 하고 차를 타고 순찰을 한다는 이미지가 많이 정착되어 있다.

 

하지만 부산남부경찰서에서는 이런 이미지를 갖춤과 동시에 더친절하고 더적극적으로 시민들 곁에 한발 다가가기로 마음먹고 '자기 주도형 탄력순찰 전담경찰관'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기존 경찰활동으로는 실질적인 주민 접촉의 어려움이 있어 주민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할수 있는 역량을 높이고 지역 불안요인을 파악,  위해요소를 사전 제거하여 주민의 생활속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치안활동으로 지역주민을 위해 경찰관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순찰활동을 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는 제도이다.

 

절도가 많이 일어나는 지역이나, 여성만 있는 또는 여성1인이 운영하는 상가나 현금을 다액취급하는 업소, 야간에 근무하는 편의점, 잘찾아보기 힘든 독거노인등을 평소에 순찰로 파악하여 도움이 필요할때 즉시 달려가는 시민곁에서 숨쉬는 경찰관 순찰 제도이다
 

최근들어 살인,강도,강간등의 강력범죄도 사회적문제로 대두되지만,  노인학대, 아동학대,  생활형범죄, 청소년범죄등 우리 삶속에 깊은 연관이 있는 범죄 및 사회문제들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생활형 범죄 및 문제를 발견하고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기위하여 시작된것이 '자기주도형 탄력순찰' 제도이다. 현장의 경찰관들이 발벗고 나서 시민의 곁에서 보다 가깝게 민생치안에 노력할 것이고 범죄예방에 힘쓸 것이다.

 

부산 남부경찰서 광민지구대 순경 김건휘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