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 ‘2021 농촌마을활동가학교’ 참가자 모집센터, 천안시민 대상 '농촌마을활동가 기초교육과정' 운영...참가접수 오는 16일까지
[로컬투데이=천안] 주영욱기자/ 최근 농촌마을만들기에 사업 확장과 시민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천안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이하 ‘마을센터’·센터장 주덕)는 오는 27일부터 2월 5일 까지 총 4회에 걸처 '2021 농촌마을활동가학교'를 개최한다
마을만들기사업은 공동체 활성화와 지역 경제 성장 등을 목표로 '새싹활동가 발굴'에 앞장서고 있다.
센터에 따르면 2020년 12월 기준 천안시 마을만들기 사업에 참여한 농촌마을은 총 108개의 행정리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농촌마을사업을 지원하는 마을센터와 농촌마을활동가의 역할도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농촌마을활동가는 마을센터 사업과 농촌마을에 직접 투입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운영을 지원하고, 센터와 마을 간 중개자 역할을 해내오고 있다. 사업 규모가 확장되고 사업이 고도화됨에 따라 전문성을 갖춘 농촌마을활동가에 대한 수요도 커지고 있다.
이에 마을센터는 신규 농촌마을활동가 발굴과 지속적인 역량 강화를 위한 농촌마을활동가교육을 운영 중에 있으며, 5회째 개최되는 ‘2021 농촌마을활동가학교’는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온/오프라인으로 교육을 동시에 진행한다.
더불어 체계적으로 구성된 커리큘럼과 전문성 높은 강사진 섭외로 밀도 있는 교육 과정을 기획했다.
교육 일정은 1.27(수), 1.29(금), 2.3(수), 2.5(금)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총 4회차로 진행되며, 주요 교육 내용은 ‘농촌마을만들기의 기본개념’, ‘농촌마을활동가의 역할’, ‘농촌퍼실리테이션’, ‘천안시 농촌마을조사’, ‘농촌마을사업 체계’,‘사회적경제의 이해’ 등 이다.
교육 이수자들에게는 천안시농촌마을활동가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교육 및 활동분야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천안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접수 기간은 1.12(화) ~ 1.26(화)이다. 참여 신청은 홈페이지(http://cheonanmaeul.co.kr/)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센터 메일(camaeul@naver.com)로 제출하면 되며 교육비는 무료이다.
한편 천안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주민자치 실현과 지역 공동체 형성을 위해 지난 2016년 5월에 제정된 ‘천안시 공동체 활성화 지원조례’에 의거하여 설치, 2016년 8월부터 ‘(사)천안공동체네트워크 함께이룸’이 센터를 수탁하여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로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인기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