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한국기술교육대, '비대면 실험·실습' 가상훈련 콘텐츠 제공

주영욱기자 | 기사입력 2020/07/03 [17:03]

한국기술교육대, '비대면 실험·실습' 가상훈련 콘텐츠 제공

주영욱기자 | 입력 : 2020/07/03 [17:03]

 

한국기술교육대, '비대면 실험·실습' 가상훈련 콘텐츠 제공  © 로컬투데이

 

[로컬투데이=천안]주영욱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이성기) 온라인평생교육원(원장 임경화)이 스마트직업훈련플랫폼 STEP을 통해 비대면 실험·실습훈련을 지원하는 가상훈련 콘텐츠 14개를 신규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가상훈련(VT)이란 VR 기술을 접목시킨 콘텐츠를 활용하여 현장에서 직접 경험이 어렵고, 위험한 상황을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경험하는 훈련을 말한다. 이를 통해 실제 장비를 활용하는 실험·실습에 비해 예산절감 효과와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높은 몰입감으로 직업훈련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콘텐츠로 각광받고 있다.

 

이번 신규 콘텐츠 중 주목할 만한 것으로는 ▲머시닝센터에 직접 프로그램을 입력하고, 가공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머시닝센터 수기 프로그래밍’, ▲여러 가지 공압부품을 자유롭게 배치하여 실습하는 ‘순수공압제어’, ▲지중배전공사 과정을 게임처럼 재미있고 실감나게 훈련할 수 있는 ‘지중배전공사’ 등이 있다.

 

온라인평생교육원은 2014년 개원 이후 기계, 전기·전자, 화학, 건설, 환경·에너지·자원 등 기술·공학 분야의 다양한 가상훈련 콘텐츠 총 69개를 개발하였다. 해당 가상훈련 콘텐츠들은 동성직업전문학교, 건설기술교육원 등을 비롯한 532개 기관에서 100,725명이 활용하였으며, 평균 4.4점의 높은 학습자 만족도를 유지하고 있다.

 

임경화 원장은 “코로나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인하여 현장실습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 가상훈련 콘텐츠가 직업훈련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가상훈련 콘텐츠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4차 산업시대의 직업훈련 분야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온라인평생교육원이 개발·운영하는 가상훈련 콘텐츠는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 STEP(step.go.kr)에서 전 국민 누구나 온라인 신청을 통해 활용이 가능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