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대 고창군의회...군민들에게 큰 감동"

고창군의회 제2차 정례회, 군민을 대변하는 역할 충실

주행찬기자 | 기사입력 2019/12/01 [14:16]

"제8대 고창군의회...군민들에게 큰 감동"

고창군의회 제2차 정례회, 군민을 대변하는 역할 충실

주행찬기자 | 입력 : 2019/12/01 [14:16]

[로컬투데이=고창]주행찬기자/ 전북 고창군의회 제2차 정례회가 지난 12일부터 내달 12일까지 31일간의 일정으로 진행하고 있다.

 

 

▲ 이봉희(심원, 흥덕, 성내. 부안,)의원     ©주행찬기자

올해 마지막 회기인 이번 정례회는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와 2020년도 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 일반안건 심의, 군정질문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군의회는 군민 세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예산안 심의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 이다.

 

한편, 이번 제2차 정례회를 방청하기 위해 참여한 많은 방청객들은 이구동성의 목소리로 자치행정위원장인 이봉희(심원, 흥덕, 성내. 부안,)의원을 신뢰하고 믿음직스럽다는 칭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6만여 군민들은 이번 8대 의회가 고창군 역대 의회 중 가장 안정적인 의회인거 같다며특히 10여명의 의원 중 (심원, 흥덕, 성내. 부안,)에 지역구를 둔 이봉희의원을 극찬했다.

 

지방의회의 기능 수행?

 

지방자치단체의 의결기관인 지방의회는 주민의 직접선거에 의하여 선출된 의원들로 구성되며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이나 행정을 심의하고 지방자치단체의 기본방침을 결정하는 의사결정기관이다.

 

지방자치단체에 지방의회를 둔 이유는 의회가 지방자치단체장의 폭넓은 행정집행권을 비판하고 감시함으로써 지방자치행정이 항상 민주적·능률적으로 집행되도록 하려는데 있다.

 

지방의회의  기능?

 

지방의회는 의사결정기관으로서 주민을 대표하는 기능, 집행부의 통제 및 감시기능이 있다. 이러한 기능은 주민의 권리와 이익을 옹호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자치입법권, 자치재정권, 자치행정권 등 많은 권한을 가지고 있다.

 

첫째, 지방의회의 가장 중요한 권한은 의결권으로서, 이는 지방자치단체의 단체의사의 결정을 말한다.

둘째, 지방의회는 조례제정권을 가진다

셋째, 지방의회는 예산심의 및 결산심의권을 가진다.

넷째, 지방의회는 감시권을 가진다.

 

군민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고창군 의회는 이 모든 것을 고루 갖추고 있는 자질이 충분한 의원들 이라는 평이다.

 

이봉희 의원을 비롯해 이번 8대의회의 9명의 의원들 또한 지방의원의 역할을 아주 안정적으로 잘 수행하고 있는거 같다며,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8대 고창군의회가 군민들에게 보여준 의원 개개인인이 갖추고 있는 자질을 군민들은 이렇게 보고 있다.

  

첫째, 지방의원은 소수의 의견을 대변하지 않았으며, 입으로만 주민을 대표한다고도 하지도 않았고, 발언내용은 개인의 견해에 불과하지 않도록 노력.

 

둘째, 지방의원은 주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도록 노력하였고 군민이 지방의회를 신뢰할 수 있도록 책임 있는 의정활동.

 

셋째, 고창군의회 의원은 지역 간 또는 계층 간의 조정이 필요할 때 이를 충실히 이행.

 

어느 지역에 도로를 포장해 달라는 요구가 있어서 의회도 그 당위성을 인정하고 이를 예산에 반영하여 사업을 시작하려고 할 때 다른 지역에서 반대를 제기한다면 의회가 나서서 조정을 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넷째, 지방의원은 청원의 내용과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의 책임으로 대응할 수 있는가 아닌가를 판단하고 ‘Yes’‘No’를 정확한 구분.

 

더구나 집행기관에 소개된 청원이 주민의 이해와 대립되는 경우 조정역할을 집행기관에 떠맡기고 책임을 회피하는 자세는 없었다.

 

다섯째, 지방의원은 부족한 재정 전반을 배려하는 의회운영을 했다.

 

지방의원은 대집행부와의 관계에서 항시 당해 자치단체의 재정능력, 직원능력, 조직능력을 고려한 권한행사를 신중하게 검토했다.

 

만일 지방의원이 집행부 질문을 할 때 지방의원의 일반질문을 전부 예산화할 경우 재정능력의 한계를 몇 배나 초과할 것인가를 고려하여 질문의 내용을 신중히 했다.

 

여섯째, 지방의원은 시간이 걸리지 않는 의회운영을 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썼다.

 

지방의회 운영의 비효율적 운영으로 업무추진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기 떄문이다그렇게 되면 집행기관의 관계공무원이 지방의회 업무에만 전념함으로써 일상 업무에 지장이 있기 때문이다

 

조규철 의장은 올 한 한해를 마무리하는 정례회인 만큼 군정질문을 비롯한 2020년도 예산안의 심도 있는 심사를 통해 군민을 대변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고창군은 2020년도 본예산을 6205억원 규모로 편성해 고창군의회에 제출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